본문 바로가기

Gabage

요즘 읽은, 읽는 책들.

 요즘 알라딘에서 여러가지 이벤트를 하고 있다. 지난 몇달간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이벤트 대상인 책들을 살펴봤는데 내가 취향을 많이 타서 그런가 도서관에 신청해서 볼만한 책은 있어도, 사서 볼 만한 책은 없는 듯..  당연한 얘기지만 이벤트 상품때문에 보지도 않을 책을 산다는 건 멍청한 짓이다.

 가끔 나오는 반값 책은 눈여겨 보는 편인데, '만들어진 신'은 살까말까 하다가 결국은 안 샀고, 최근에 시공사판 셜록 홈즈 전집을 정가 75,000원의 반값에 사서 보고 있다. '추리 소설 전문 번역가의 완역본'..이고 10년동안 준비한 책이라는데 오타가 너무 많고, 번역도 그다지 매끄러운 편이 아니라서 그 정성이 별로 와닿지 않는다. 그저 완역판이라는 것에만 만족해야 할듯. 황금가지판도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었었지만, 시일이 좀 지나서 기억이 희미해 비교가 잘 안된다. 후에 기회가 되면 다시 빌려서 비교해봐야겠다..

 

 '눈물을 마시는 새'/'피를 마시는 새'(이하 눈마새/피마새) 시리즈를 얼마 전 다시 읽었다. 하이텔 시리얼에 연재될 때부터 찾아가며 열심히 읽었긴 했는데,-눈마새 첫 연재가 크리스마스 이브였던 게 기억난다.- 그 땐 빨리 읽어 넘기느라 행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었다. 눈마새 위키(이곳)에서도 열심히 활동했었는데.. 남들보다 먼저 위키 페이지를 갱신하려고 연재글을 읽는 데 더 속도를 냈었다. 덕분에 결말이 났을 땐 타자가 대체 뭘 말하고 싶은 건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출간된 직후에도 사서 읽어봤지만 속도에 집착하는 건 여전했다. 그런 이유로 이번에 읽을 때는 좀 집중해서 읽어보자고 마음을 먹었다. 다 읽고나서 블로그에 후기도 올려야지... 싶었는데, 참고한답시고 엔하위키 관련 항목을 좀 뒤져보다가 거기 올라온 비평를 읽고 의욕이 날아갔다. 드래곤 라자와 피마새.. 둘 다 몇번씩 읽었지만, 그 둘의 구성이 유사한 줄은 몰랐었는데..  뭐 언젠간 써보고 싶지만.. 언제가 될진 모른다.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다보면 제목에 낚여서 읽게 되는 책이 종종 있다. 이를테면 여백의 미를 강조하기 위해 책의 절반 정도는 비워두고, 그나마 쓰여진 글도 남들 다 아는 일반적인 내용들로만 채워서 종이가 아깝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하는 책같은 것 말이다. 최근 읽은 '홍보도 전략이다' 라는 책이 그러했다.

 물론 내용 중에는 유용한 것도 있기는 했다. 내가 활용할 일이 없을 것 같긴 하지만, 기자들에게 컨택하는 방법 같은 것들은 어떤 사람들에겐 꽤 괜찮은 팁이 될 것 같다. 그러나 요즘 많은 네티즌들이 비웃는 '낚시성 제목'을 권장한다던지, 기자들 비위를 건드려서 좋을 게 없으니 기분을 맞춰주라던지..하는 내용은 필자의 직업이 기자라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좀 많이 불편하다. 그리고 그게 그 책의 전부다. 사실 매 챕터 말미에 요약해둔 몇줄만 읽으면 그 책을 다 본 거나 다름이 없다. 사서 봤으면 참 억울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Gab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눈/충격의김치볶음밥 외..  (0) 2010.03.10